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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 KNPC MAFP 프로젝트 본문
1. 프로젝트 명 (영문): MTBE, Alkylation & FCC Revamp Project (MAFP)
2. 발주처: KNPC
3. 프로젝트 개요: 일산 1,300배럴의 MTBE, 4,500 배럴의 알킬레이션 유니트의 신설과 일산 40,000 배럴의 FCC 공장 개선사업
4. 위치: 미나 알 하흐마디 (MAA) 정유공장
5. 라이센서: UOP (FCC, LPG Splitting & Propylene Recovery), JGC (LPG Feed), IFP (MTBE), Stractco (Alkylation), Lurgi (Spent Acid Regeneration)
6. 원청사: Mitsui Engineering & Shipbuilding Co., Ltd. (MES)
7. 계약금액: 1억 불
8. 입찰결과 (1994년 11월)
① 1위: MES 1.00억 불, ② 2위: 치요다 1.75억 불, ③ 3위: JGC 1.76억 불, ④ 4위: TPL 1.82억 불
9. 계약방식: EPC 일괄도급
10. 공사기간: 1995년 3월-1998년 3월
11. 비고
1993년 하순에 실시된 PQ에서 다수의 한국업체가 참여하였으나, 모두 탈락하였다. 이어서 1994년 11월 2일에 마감한 입찰에서 미쯔이조선 (MES)이 1억 불의 최저가를 제출하면서 일본 엔지니어링업계의 대표주자 3인방을 물리치고 수주하였다.
그러나, 발주처 예산인 1.85억 불과 대비하여 미쯔이는 54%의 낮은 가격으로 수주하였으며, 2위와도 7천5백만 불이나 차이가 났다. 완공날짜도 당초 1997년 7월 11일에서 1998년 3월10일로 약 7개월이 지연되면서 1.5억 불의 적자를 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는 후에 8천만 불 규모의 클레임 공방으로 이어져 쿠웨이트 법정까지 갔으며, 결국 미쯔이조선은 더 이상 쿠웨이트에 발을 들이지 못하게 되었다. 쿠웨이트에서 처음이자 마지막인 미쯔이의 프로젝트다.
(입력: 2007년 3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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