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세상의 모든 플랜트 프로젝트 정보

글로벌 플랜트소식 (No. 074, 2016년 03월 17일) 본문

글로벌플랜트소식 (2015-2019)

글로벌 플랜트소식 (No. 074, 2016년 03월 17일)

조성환 2016. 3. 17. 19:21

중동


1.  바레인 밥코의 시트라 정유공장 확장 프로젝트


 

바레인 국영석유회사인 밥코(Bapco)가 발주하는 시트라(Sitra) 정유공장 확장 프로젝트의 EPC입찰이 오는 6월 이전에 실시될 예정인 가운데, 입찰 참여를 희망하는 1군 업체 명단이 밝혀졌다. 향후 2군 업체와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입찰에 참여할 1군 업체는 벡텔, CB&I, 플루어, JGC, 테크닙 등이다. 이 프로젝트는 시트라 정유공장의 노후화된 원유증류시설(CDU)과 유동접촉열분해(FCC)시설을 교체하여 생산능력을 일산 267,000배럴에서 360,000배럴로 확장하고 현대화하는 50 달러 규모의 사업으로 테크닙이 FEED, 월리파슨스(WorleyParsons)PMC를 맡고 있다.     


2.  UAE 아드코의 알다비야 가스처리플랜트 프로젝트

 

아드코(Adco)가 발주하는 알다비야(Al-Dabbiya) 가스처리플랜트 프로젝트의 기술제안서 입찰 마감일이 당초의 31일에서 426일로 연기되었다. 이 프로젝트는 일산 25천만 입방피트의 가스처리 플랜트를 알다비야 유전지대에 건설하는 사업으로 테크닙이 지난 12월 말에 FEED를 완료하였다. PQ에 통과한 GS건설, SK건설, 삼성엔지니어링, 테크닙, 테크니몽, 사이펨, 페트로팩 등의 7개사가 입찰에 초청받았다.

 

3.  UAE 아부다비 수전력회사의 스웨이한 민자 태양광 발전소 프로젝트

 

아부다비 수전력청(Adwea)의 자회사인 아부다비 수전력회사(Adwec)가 발주하는 스웨이한(Sweihan) 민자 태양광 발전소 프로젝트의 PQ가 발급되었으며 제출 마감일은 3 28일이다. 이 프로젝트는 350MW의 태양광 발전소를 아부다비 동부의 스웨이한 지역에 민자로 건설하는 7억 달러 규모의 사업으로 2개 이상의 단계로 나누어 개발된다. 발주처가 이 프로젝트를 패스트트랙 방식으로 진행함에 따라, 입찰서 발급은 4, 입찰 마감일은 7, 계약 체결은 12월로 계획하고 있다.

 

4.  오만 OPWP의 소하르 민자 담수공장 프로젝트

 

오만 수전력회사(OPWP)가 발주한 소하르 민자 담수공장 프로젝트를 발로리자(Valoriza)/오만 브루네이투자사(Oman Brunei Investment Co.)/소겍스(Sogex)의 컨소시엄이 아벤고아, GS이니마, 하이플럭스, JGC 등의 경쟁을 제치고 지난 31312억 달러에 수주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일산 25만 입방 미터의 RO방식 담수공장을 소하르 지역에 민자로 건설하는 사업으로 2018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PPA기간은 20년이다. 컨소시엄 별 지분은 발로리자 51%, 오만 브루네이투자사 25%, 소겍스 24%로 나누어져 있다.

 

5.  오만 OPWP 이브리/소하르 민자 발전소 프로젝트

 

오만 OPWP발주의 이브리/소하르 민자 발전소 프로젝트를 미쓰이(Mitsui)아크와파워(Acwa Power)도파르(Dhofar)의 컨소시엄이 수주하여 지난 31일에 PPA를 맺었다. 중국의 셉코3(Sepco III)EPC를 맡고 있는 가운데, 이탈리아의 안살도(Ansaldo)가 지난 3146.7억 달러의 주기기 공급 계약권을 따냈다. 안살도는 가스터빈 4, HRSG 4, 스팀터빈 2, 터보 제네레이터 6기를 셉코 3에 공급할 예정이다. 이 프로젝트는 1,450MW의 화력발전소를 이브리(Ibri), 1,700MW의 발전소를 소하르(Sohar)에 각각 민자로 건설하는 23억 달러 규모의 사업으로 2019년 운전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PPA 15년이다.

 

6.  사우디 전력청의 타이바 태양광 복합화력발전소 프로젝트

 

사우디전력청(SEC)이 발주하는 타이바 태양광 복합화력발전소(Taiba Integrated Solar & Combined-Cycle Power Plant) 프로젝트의 컨설팅 서비스 입찰이 지난 11 30일에 마감되었으며, 블랙앤비치(Black & Veatch)가 최저가를 제출하였다. 2위는 AF컨설트, 3위는 라메이어(Lahmeyer), 4위는 월리파슨스, 5위는 SNC라발린 순으로 입찰에 참여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3,600MW급 복합화력발전소와 180MW급 태양광 발전소를 통합하여 메디나(Medina) 주의 타이바지역에 건설하는 30억 달러 규모의 사업이다. 


아프리카


7.  보츠와나 전력청의 모루풀레-B 2단계 민자 석탄화력발전소 프로젝트


 

보츠와나의 에너지 수자원부(MMEWR: Ministry of Minerals, Energy and Water Resources )가 발주하는 모루풀레-B 2단계(Morupule B Phase II) 민자 석탄화력발전소 프로젝트를 마루베니 포스코에너지의 컨소시엄이 지난 3 8일 수주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순환유동층보일러(CFB) 설비가 장착된 300MW급 석탄화력발전소 5, 6호기를 모루풀레 석탄광산 갱도 입구에 BOT로 추가 건설하는 8억 불 규모의 사업으로, 마루베니와 포스코에너지는 각각 50%의 지분으로 참여하며 향후 30년간 발전소의 운영과 관리를 공동으로 수행하게 된다. 투자비의 80%는 한국수출입은행, 일본국제협력은행 등으로부터 프로젝트 파이낸스 방식으로 조달한다. 발전소 EPC GS건설이 맡을 예정인 가운데, 2016년 하반기 착공, 2020 5월 시운전을 목표로 하고 있다.

 

8.  가나 국영석유회사 및 퀀텀파워의 테마 LNG 수입터미널 프로젝트

 

가나 국영석유회사인 GNPC(Ghana National Petroleum Corporation)와 퀀텀파워(Quantum Power)가 공동으로 발주한 테마 LNG 수입터미널 프로젝트의 EPC를 이태리의 미코페리(Micoperi)가 지난 37일 수주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부유식 저장 및 재가스화시설이 포함된 연간 340만 톤의 LNG수입터미널을 20BOOT(build-Own-Operate-Transfer)로 건설하는 5.5억 달러 규모의 사업이다.

 

9.  이집트 수에즈운하 경제구역청의 아인소크나 담수공장 및 발전소 프로젝트

 

이집트의 수에즈운하 경제구역청(General Authority for the Suez Canal Economic Zone)이 발주한 아인소크나(Ain Sokhna) 담수공장 및 발전소 프로젝트의 EPC를 싱가포르의 하이플럭스(Hyflux)가 지난 310LOI를 접수하면서 5억 달러의 수주에 성공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일산 15만 입방미터의 담수공장과 457MW의 가스복합화력발전소를 아인소크나에 EPC로 건설하는 5억 달러 규모의 사업으로 하이플럭스의 계약에는 25년 동안의 O&M서비스가 포함되어 있다.

 

10. 모로코 전력청의 5개 지역 850MW급 민자 풍력발전단지 프로젝트

 

모로코의 전력청(ONEE)이 발주하는 5개 지역 850MW급 민자 풍력발전단지 프로젝트를 에넬 그린 파워(Enel Green Power)/나레바(Nareva)/ 지멘스(Siemens)의 컨소시엄이 악시오나(Acciona), EDF, 엔지(Engie), 아크와 파워(Acwa Power) 등의 경쟁을 제치고 지난 31012.2억 달러에 수주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탠지어(Tangier, 150MW), 미델트(Midelt, 100MW), 에사우이라(Essaouira, 200MW), 티스크라드(Tiskrad, 300MW), 부즈두르(Boujdour, 100MW) 5곳에 총 발전용량 850MW 규모의 풍력발전소를 20BOOT(Build-Own-Operate-Transfer)로 건설하는 사업으로, 2017년부터 2020년 사이에 준공될 예정이다.

 

중앙아시아

 

11. 아제르바이잔 소카르의 헤이다르 알리예프 정유공장 현대화 프로젝트


 

아제르바이잔의 국영석유회사인 소카르(SOCAR)가 발주하는 헤이다르 알리예프(Heydar Aliyev) 정유공장 현대화 프로젝트의 PMC소카르-KBRJV가 지난 310일 수주하였다. 소카르와 KBR은 오일과 가스분야의 엔지니어링서비스를 아제르바이잔, 조지아 및 터키 지역에 제공하기 위하여 지난 2015년 중순에 합작회사를 설립하였으며, 창사 이래 최초로 이번 프로젝트를 수주하게 되었다. 이 프로젝트는 바쿠에 있는 헤이다르 알리예프(Heydar Aliyev) 정유공장의 생산 능력을 일산 10만 배럴에서 13만 배럴로 확장하는 10 달러 규모의 현대화 사업으로 플루어가 PMC를 맡고 있으며 2018년 말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12. 아제르바이잔 아제르키미야의 숨가이트 폴리에틸렌/폴리프로필렌 플랜트 업그레이드 프로젝트

 

아제르바이잔 국영석유회사의 자회사인 아제르키미야(Azerikimya)가 발주하는 숨가이트(Sumgayit) 폴리에틸렌/폴리프로필렌 플랜트 업그레이드 프로젝트의 상세설계와 구매 서비스 업무를 테크닙 이탈리아(Technip Italy)가 지난 311일 계약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기존의 숨가이트 폴리에틸렌과 폴리프로필렌 플랜트의 생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업그레이드하는 7.5억 달러 규모의 사업으로 2020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아시아

 

13. 태국 타이오일의 스리라차 정유공장 확장 프로젝트


 

태국의 타이오일(Thai Oil Public Company Limited)이 발주하는 스리라차(Sriracha) 정유공장 확장 프로젝트의 수첨분해시설(Hydrocracking Unit) 라이센서로 쉐브론 루머스 글로벌(CLG: Chevron Lummus Global)이 지난 37일 선정되었다. 이 프로젝트는 연산 420만 톤의 잔사유 수첨분해시설과 연산 550만 톤의 감압경질유 수첨분해시설을 업그레이드하는 사업으로 FEED입찰은 2017년 초에 이루어질 예정이다.  

 

14. 필리핀 트랜스아시아의 수알 석탄화력발전소 프로젝트

 

필리핀의 트랜스아시아(Trans Asia)가 추진하는 수알 석탄화력발전소 프로젝트의 타당성조사 용역업무를 한국전력기술이 지난 310일 계약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600-1,000MW규모의 석탄화력발전소를 팡가시난(Pangasinan) 주 수알(Sual) 시에 건설하는 사업이다. 이번 계약에 따라 한전기술은 약 6개월동안 입지 조사, 전력수급 현황 및 전망 조사, 개념 설계, 부지 선정, 경제성 분석 등의 역무를 수행하게 된다.

 

15. 베트남 전력공사의 빈탄 4 석탄화력발전소 연장 프로젝트

 

베트남전력공사(EVN)가 발주한 빈탄 4 석탄화력발전소 연장(Vinh Tan 4 Extension) 프로젝트의 EPC 미쓰비시두산중공업이 지난 3 106.2억 달러에 계약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600MW급 석탄화력발전소를 호치민에서 동쪽으로 230킬로미터 떨어진 빈투안(Binh Thuan)에 추가로 건설하는 사업으로 2020 2월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미쓰비시가 스팀터빈과 제네레이터를 공급하며, 두산중공업이 5.7억 달러 분의 보일러 공급과 건설을 맡는다.

 

16. 중국 산시 천연가스회사의 산시 치서안 LNG프로젝트

 

중국의 산시 천연가스회사(Shanxi Natural Gas Co.)가 발주하는 산시 치서안(Shanxi Qixian) LNG프로젝트의 기본설계 용역 입찰에서 블랙앤비치(Black & Veatch)켐텍스(Chemtex)의 컨소시엄이 지난 38일 수주하였다. 컨소시엄은 블랙앤비치의 PRICO기술, 기본설계 패키지, 크리티칼 기기를 제공한다. 이 프로젝트는 일산 1백만 입방미터의 LNG플랜트를 개발하는 사업으로 2017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미주

 

17. 미국 G2X 에너지의 레이크찰스 메탄올 플랜트 프로젝트


 

미국의 가스-메탄올 개발업체인 G2X에너지와 그의 전략적 파트너인 프로맨그룹(Proman Group)이 발주하는 레이크찰스 메탄올 플랜트 프로젝트의 리이선스 용역을 존슨매티(Johnson Matthey), 엔지니어링 업무를 일본의 도요엔지니어링(Toyo Engineering)이 지난 38일 각각 계약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연산 140만 톤의 메탄올 플랜트를 레이크찰스(Lake Charles)에 건설하는 12억 달러 규모의 사업으로 공사 기간은 3년이다. 도요엔지니어링은 메탄올 생산시설의 상세설계를 수행하고 간접 및 동력시설에 대해서는 기본설계를 제공한다.

 

19. 미국 NET파워의 텍사스 천연가스 시범 발전소 프로젝트


 

미국의 NET파워가 발주한 텍사스 천연가스 시범 발전소 프로젝트의 EPCCB&I가 수주한 가운데, 지난 311일 착공에 들어갔다. 이 프로젝트는 NET파워가 개발한 알람사이클(Allam Cycle) 기술을 사용하여 아주 낮은 가격으로 전력을 생산하며 배기가스 배출이 전혀 없는 50MW급 천연가스 발전소를 건설하는 1.4억 달러 규모의 사업이다. 이 시범 발전소는 2016년 말에 시운전을 시작하여 2017년 준공될 예정이며, 추후 295MW의 큰 규모로 늘릴 계획이다. 도시바(Toshiba)가 이 프로젝트에 맞는 초임계 이산화탄소 터빈과 연소기를 개발하여 제작에 들어갔으며, 엑셀론(Exelon)O&M, 에잇 리버스(8 Rivers)가 기술 개발 업무를 맡고 있다.

 

20. 미국 IESO의 온타리오 LRP 1 프로젝트

 

미국의 IESO(Independent Electricity System Operator)가 발주한 온타리오 LRP 1(Large Renewable Procurement 1) 프로젝트를 RES(Renewable Energy Systems)보라렉스(Boralex)의 컨소시엄이 지난 311일 수주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50MW급 풍력발전단지를 채탐 켄트(Chatham-Kent) 지역에 건설하는 1억 달러 규모의 사업으로 2019년 말 상업운전을 복표로 하고 있다. 

 

업계동향

 

21. 페트로팩, 이란 재진입을 위한 테헤란 사무실 오픈

 

2015년 한국업체들과의 주요 경쟁에서 이겨 207억 달러의 대규모 백로그를 확보한 페트로팩(Petrofac)은 이란 재진입을 위해 테헤란 사무실을 오픈한다고 2 24일 밝혔다. 제재 이전에 이란 국영석유회사(NIOC)를 통해 프로젝트를 수주해 왔던 페트로팩은 향후 1-2년내에는 이란의 발주 물량은 매우 적을 것이나, 3-4년 후에는 매우 중요한 시장이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입력: 2016년 3월 17일)

728x90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