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세상의 모든 플랜트 프로젝트 정보

중동건설소식 (No.51, 2011년 08월 09일) 본문

중동건설소식 (2010-2014)

중동건설소식 (No.51, 2011년 08월 09일)

조성환 2011. 8. 9. 20:21

(Medina International Airport Expansion Project)

1.  사우디 민간항공국의 메디나공항 프로젝트

사우디아라비아 민간항공국 (GACA)이 발주하는 메디나공항 프로젝트의 1단계 패키지 입찰에서 TAV공항 사우디 오저 알라즈히의 컨소시엄이 사우디 빈라딘 그룹, 바크리에너지 컨소시엄, 엘세이프 컨소시엄 등의 경쟁을 물리치고 최저가로 응찰하면서 수주가 유력 시 되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사우디가 관민합동 (PPP)으로 개발하는 첫 번째 사업으로 신규 터미널을 건설하고 기존 활주로를 확장하는 15억 불 규모의 BOO사업이다.

 

2.  사우디 내무부의 국경경비 공항 프로젝트

 

사우디의 내무부가 발주한 국경경비 공항 프로젝트의 2단계 건설공사를 현지의 압둘라 알코다리 (Abdullah Al Khodari)사가 지난 8 6 32백만 불에 수주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아라비아 반도 남부의 거대사막인 엠티 쿼터 (Emty Quarter)내의 움 알멜 (Umm Almelh)지역에 국경경비 공항을 건설하는 2단계 공사로 공사기간은 2년이다. 한편, 압둘라 알코다리사는 쥬베일과 라스알주르간 산업철도 프로젝트의 PQ에 참여하기 위하여 지난 7월 영국의 벨포어비티 (Balfour Beatty)와 컨소시엄을 구성하였다고 밝혔다.

 

3.  사우디 내무부의 킹압둘라 빈 압둘라지즈 치안본부 건물 프로젝트

 

사우디의 내무부가 발주하는 킹압둘라 빈 압둘라지즈 치안본부 건물 프로젝트의 PMC업무를 미국의 힐 인터내셔날이 지난 8 8 37백만 불에 계약하였으며 계약기간은 3년이다.   

 

4.  쿠웨이트 민간항공이사회의 쿠웨이트국제공항 확장사업 중 활주로 패키지

쿠웨이트의 민간항공이사회 (DGCA)가 발주하는 쿠웨이트국제공항 확장사업 중 활주로공사 패키지의 입찰서가 8 7일에 발급되었으며, 입찰 마감일은 10 11일이다. 이 패키지는 4.58킬로미터의 신규 활주로를 디자인 빌드로 건설하는 5억 불 규모의 사업으로 기존의 동쪽 활주로와 유도로를 확장하는 공사도 포함되어 있다. 이번 입찰은 일종의 재입찰로 지난 2009 1차 입찰에서 알합투어 레이튼과 알가님의 컨소시엄이 4.85억 불의 최저가로 응찰하였으나, 2위 업체인 M.A.카라피의 반발로 2010 7월에 입찰이 취소된 바 있어, 이들간의 경쟁이 재현될 가능성이 높다.

 

PQ에 통과한 ① 알합투어 레이튼과 알가님의 컨소시엄, MA 카라피와 TAV의 컨소시엄, GS건설, 금호산업 및 무쉬립의 컨소시엄, L&T와 갈파르의 컨소시엄, J&P와 아흐마디아의 컨소시엄, ⑥ 랭 오룩과 CCC의 컨소시엄, ⑦ 스트라박과 IBC의 컨소시엄, ⑧ 산 호세와 콤바인드그룹의 컨소시엄, ⑨ 이소룩스, 사시르 및 부다이건설의 컨소시엄, ⑩ 젠기즈, 마크욜 및 그린라인의 컨소시엄, ⑪ 사우디 알마바니와 FKTC의 컨소시엄, ⑫ 아랍콘트랙터스, ⑬ 시노하이드로와 코프리의 컨소시엄, ⑭ 차이나 철도건설과 UGCC의 컨소시엄 등 14개 팀이 입찰에 초청을 받았다.

 

5.  UAE 아드녹의 직원용 주거단지 건설공사

 

UAE의 아부다비 국영석유회사인 아드녹이 발주한 직원용 주거단지 건설공사를 SK건설 지난 8 9 1.66억 불에 수주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석유화학 단지가 위치한 루와이스 지역에 아드녹 직원용 주거단지를 조성하는 공사로, 12층 아파트 8개동에 총 768가구가 건설되며 공사기간은 27개월이다.  

 

6.  UAE 와슬어셋의 두바이 메르디앙 호텔 확장사업

 

UAE의 와슬어셌 매지니먼트 그룹 (Wasl Asset Management Group)이 발주하는 두바이 메르디앙 호텔 확장사업의 입찰서가 발급되었으며, 입찰마감일은 9 11일이다. 이 프로젝트는 두바이 공항 근교에 위치한 5성급 메르디앙 호텔을 확장하는 사업으로 연면적 26,000평방미터의 5층짜리 호텔건물이 추가로 건설될 예정이며 공사기간은 450일이다.    

 

7.  카타르 무쉐이렙 부동산의 하트 어브 도하 프로젝트

카타르재단 (QF)의 자회사인 무쉐이렙 부동산 (도하랜드)가 발주하는 하트 어브 도하 프로젝트 중 패키지 1b번의 입찰서가 지난 3월에 발급되었으나, 프로젝트의 복잡성 때문에 무기한 연기된 바 있다. 그러나, 최근에 발주처에서는 입찰 마감일을 912일로 확정함에 따라 입찰 작업은 횔기를 띄게 되었다. 하트 어브 도하 프로젝트는 카타르에서 가장 큰 부동산개발 사업 중의 하나로 정식 명칭은 무쉐이렙 (Musheireb) 프로젝트이며, 이 중 패키지 1b번은 다목적 문화포럼, 사무실, 호텔, 아파트, 쇼핑가, 타운하우스, 학교 및 모스크 등을 건설하는 중동 최초의 도시 재개발 사업이다.

 

PQ에 통과한 ① 삼성물산 건설부문과 현지 레드코의 컨소시엄, GS건설과 현지 알후다의 컨소시엄, ③ 악토르와 현지 알자베르의 컨소시엄, ④ 아랍텍, ⑤ 캐릴리온과 현지 QBC의 컨소시엄, ⑥ 멀티플렉스와 현지 메드걸프의 컨소시엄, ⑦ 식스코와 현지 미드맥의 컨소시옴, ⑧ 스트라박과 현지 HBK의 컨소시엄, ⑨ 다이세이와 현지 레드코의 컨소시엄 등 9개 팀에 입찰에 초청받았다.

 

8.  카타르 철도회사와 디아르의 루세일 경전철 건설 프로젝트

 

카타르 철도개발회사가 발주한 루세일 경전철 토목공사를 카타르 디아르와 프랑스 빈치의 조인트벤처인 QDVC가 지난 8 3일 디자인 빌드 방식으로 5.35억 불에 수주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지하대합실 8, 고가교, 정거장, 정비소 등의 건설을 위한  토목공사로 공사기간은 38개월이며 에이콤과 파슨스의 컨소시엄이 프로젝트 관리를 맡고 있다.

 

9.  알제리 에너지광물부의 하씨 메싸우드 신도시 프로젝트

 

에너지광물부가 발주하는 하씨 메싸우드(Hassi Messaoud) 신도시의 설계용역 패키지를 동명기술공단 컨소시엄이 지난 8 4 13백만 불에 수주하였다. 동명기술공단은 현지 설계사인 BEREF삼안, LH공사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프랑스의 이오시스(IOSIS)와 에기스(EGIS), 스페인의 이돔(IDOM), 캐나다의 로체(ROCHE), 포르투갈의 URBAB 등과의 경쟁 끝에 최종 낙찰자로 선정됐다. 이 프로젝트는 수도에서 남쪽으로 800킬로미터 떨어진 곳에 인구 8만 명 규모의 신도시를 건설하는 1단계 사업으로, 동명기술공단 컨소시엄은 신도시의 개발연구와 마스터플랜을 완료하고, 도로와 유틸리티에 대한 기본설계를 수행하며 설계기간은 8개월이다.

 

(입력: 2011 8월 9)

728x90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