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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랜트건설 이야기

쿠웨이트 경쟁입찰에서 성공하기

조성환 2011. 3. 6. 00:47

신규 시장에서 계약을 성사시킨다. 정말 어려울 것 같은 이야기지만 쿠웨이트의 경쟁입찰이라면 찬스는 얼마든지 있다. 서비스의 품질과 가격, 거기에 업무 프로세스에서 국제적 수준을 충족시키며 열성적으로 대처하는 것이 승리하는 기업의 조건이다. 또한 경쟁입찰에 도전함으로써 기업을 단련시킬 수 있다.

쿠웨이트에서는 매년 100억불 규모의 정부부처 구매 및 공사 입찰이 이루어진다. 입찰을 담당하는 기관은 중앙입찰심사위원회 (CTC: Central Tender Committee)이며, 각료회의 부속으로 정부부처의 계약업무를 관리. 감독하는 독립 정부기관이다. , 쿠웨이트는 CTC를 통하여 공명정대하게 입찰을 진행한다
.

외국업체가 입찰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경우에든 현지회사를 통해서만 가능하며, 이를 위해서는 사전에 쿠웨이트 회사와의 에이전트 계약 체결이 필수적이다. 그 다음에는 각 해당 발주처에 PQ등록을 하여야 한다. PQ등록이 되면 별도의 영업활동을 하지 않아도 수많은 입찰에 자동으로 초청 받는다
.

각 발주처에 PQ등록이 되기 위해서는 충분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음은 물론, 회사의 시스템이 국제 수준이 되어야 하며, 세련되게 잘 소개되어야 한다
.

일단 입찰에 참여할 수 있다면, 그 다음은 가격 경쟁력이다. 쿠웨이트 입찰에서는 가격이 가장 싼 업체가 예외없이 계약으로 간다. 신규업체에게는 단순하면서도 아주 좋은 환경이다. 쿠웨이트에서의 입찰가격은 향후 검토 및 심사 단계에서도 전혀 네고를 하지 않는 계약금액이 된다
.

한때, 쿠웨이트의 석유관련 플랜트건설 시장을 주름잡던 미국과 일본 업체들은 가격경쟁력 부족과 Lumpsum계약에 대한 위험의 이유로 더 이상 입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는다. 한국업체와 유럽의 2개 업체 정도가 쿠웨이트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

또한, 최근의 쿠웨이트는 건설의 호황으로 과거 발주처 주도에서 이제는 콘트랙터가 주도하는 시장으로 변화하였다. 발주처에서는 좀더 많은 업체가 입찰에 참여하는 것을 유도하기 위하여 신규업체에게도 활짝 문을 개방하였다. 그 동안 해외에 진출하지 못한 한국업체가 신규로 쿠웨이트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아주 좋은 기회가 도래하고 있다
.

그 동안 멕시코 시장을 주력으로 활동하던 스페인의 엔지니어링 업체인 테크니카스 리유니다스는 수많은 프로젝트가 쏟아져 나오는 중동으로 눈을 돌리는 정책을 2003년에 수립하였다. KOC에 업체등록조차도 되지 않았던 이 회사는 입찰이 기진행 중이던 KOC발주의 GC-27, GC-28 원유집하시설 및 원유처리시설 개선작업의 3개 프로젝트에 추가로 PQ를 제출하면서 최초로 입찰에 참여하였다. 드디어 2004 7월 두번째 입찰인 GC-28 원유집하시설 프로젝트에서 최저가인 97백만만불을 제출하여 계약을 성공시켰다
.

마찬가지로 캐나다의 SNC 라발린, 역시 스페인의 테크니카스 리유니다스와 같은 방식으로 PQ등록과 동시에 입찰에 참여하여 가볍게 82백만 불짜리의 GC-27 원유집하시설 확장 프로젝트를 계약하였으며, 쿠웨이트에서 최초로 수주한 프로젝트로 기록되었다
.

인도의 도요엔지니어링 인디아는 쿠웨이트 틈새시장인 중소형 규모의 EPC 입찰에 문을 두드려, 2004 9월에 실시된 첫번째 입찰에서 천3백만 불 규모의 KNPC 메록스 프로젝트를 수주하였다. 쿠웨이트에 처녀 진출하여 대형업체들이 관심을 갖지 않은 프로젝트를 골라 입찰한 첫번째 프로젝트에서 계약을 성공시킨 사례다
.

그간의 경험으로 살펴본 쿠웨이트 경쟁입찰에서 성공하는 비결은 아래와 같다
.

1.
업계의 국제수준을 달성한다
.
2.
대외적인 설명능력을 사내에 축적한다
.
3.
성실하며 정직한 에이전트를 확보한다
.
4.
발주처에 PQ등록을 완료한다
.
5.
정보망을 깔아놓는다
.
6.
항상 코스트와 승부한다
.

입찰은 기업간 경쟁 격화를 초래하지만, 지금과 같은 콘트랙터가 대우 받는 상황에서는 돈을 벌 수 있으며, 또한 반드시 벌어야 한다. 특히, 쿠웨이트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꾸준하게 입찰에 참가하여 그 수주가능성을 넓혀야 한다. 입찰하는 프로젝트가 많으면, 좋은 이익의 프로젝트를 수주할 수 있는 기회가 항상 오기 때문이다. 아울러, 입찰에 적극 참여함으로써 업계의 국제수준을 알게 되고 비즈니스 파트너를 개척할 수 있는 기회도 생긴다.

 

(입력: 2005 6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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