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PC 프로젝트 시공 정보
쿠웨이트 국영정유회사인 KNPC는 한국 건설업체에게는 가장 중요한 발주처 중의 하나로 꼽힌다. 앞으로 수 많은 한국인 기술자와 관리자들이 KNPC 공사와 관련된 업무를 볼 것이며, 그들에게 참고가 될 KNPC 프로젝트의 시공 정보를 정리해 보았다.
1. KNPC 프로젝트에 대하여
KNPC
는 일반적으로 각 프로젝트마다 혹은 각 패키지마다 쿠웨이트인 팀 리더를 배치하고, PMC가 기술적으로 지원한다. KNPC의 엔지니어와 감독자 등은 주로 인도인과 이집트인을 고용하고 있으나 점차 쿠웨이트화되고 있다.
이들의 근무 시간은 평일 즉 일요일부터 목요일까지는 오전 7시 30분에서 오후 3시이며, 라마단 기간에는 오전9시부터 12시까지만 일한다. 당연히 휴일인 금요일과 토요일에는 근무하지 않으나, 별도의 요청이 있을 때는 출근하며, 이 경우 보수는 요청한 건설업체에서 부담하여야 한다.
2. KNPC 현장 출입절차
1) 인력 출입
KNPC
공장 내로 출입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출입증 (게이트 패스: Gate Pass)이 있어야 한다. 거주 비자를 받기 전에는 여권을 근거로 하여 2일 유효인 임시 출입증을 발급하며, 휴일에는 출입증이 발급되지 않는다. 임시 출입증 발급 기간 중 거주 비자가 확인되면 2회에 걸쳐 단기 출입증을 발급하며, 이어서 취업비자를 득하면 장기 출입증이 발급된다.
취업 비자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신체검사 및 혈액검사 등을 하는데 간, 폐질환, 성병 및 에이즈 보균자와 과거 전력이 나타난 자는 강제 출국 당한다.
KNPC정유공장의 보안을 담당하는 기관은 3군데로 ① 군인들이 정문을 경비하고 출입을 검사하는 군사 보안부서, ② 군사 보안부서를 관리하고 정보 업무를 수행하는 중앙정보기관 (CID), ③ 출입증을 발급하고 공장 내 순찰업무를 담당하는 KNPC 보안부서로 구성되어 있다.
2) 자동차 및 공사용 장비 출입
차량 출입증의 발급에 있어 승용차는 그 수가 제한되며, 대체적으로 3대로 한하나, 픽업, 버스, 트럭, 지프 및 공사용 장비는 제한없이 발급된다. 모든 차량은 KNPC 안전부서에서 시행하는 각종 안전심사에 합격하여야만 안전 확인 카드를 발급받고, 이를 근거로 차량 출입 신청을 할 수 있다.
공사용 차량은 반드시 화염방지기 (Flame Arrester)가 부착되어야 하며, 각종 신호등이 완전하게 작동되어야 함은 물론, 후진기어 작동 시 백라이트 및 경고음이 나와야 한다. 마지막으로 차량 타이어의 상태가 양호하고, 깨끗하게 세차가 되어야 차량 검사에 통과할 수 있다.
모든 차량은 공장 출입 시 출입증을 소지한 채 검문에 응해야 하며, 출입증에 기재된 운전자 이름과 유효기간 등이 맞아야 한다. 그리고, 공장 내에서는 불심검문이 수시로 행해지며, 무면허로 운전하다 적발되면, 법정 구속 후 추방당한다.
3) 휴대전화 출입
휴대전화를 맘대로 갖고 공장 내로 들어갈 수 없다. 휴대전화를 소지하고 공장에 출입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출입증이 요구된다.
4) 자재 출입
자재 출입증이 허용되는 아이템과 허용되지 않는 것이 있으므로 사전에 잘 알아야 한다. KNPC에서 허가한 공사용 자재와 장비, 공도구, 음식물 등은 출입증을 받는데 문제가 없으나, 카메라, 비디오 카메라, 비디오 테이프, 고압가스 용기, 화학물질, 종교서적 등은 허용되지 않는다.
3. 작업 허가 (Work Permit)
모든 일을 착수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작업허가서를 접수한 후 수행하여야 한다. 펜스 지역 및 주변에 운전 중인 설비가 없는 경우에는 주간 단위로 발급 받을 수 있으나, 일시 조업 정지 (Shut Down) 및 운전과 관련있는 공사는 하루 혹은 교대근무 시간대 별로 발급받는다. 그 종류는 다음과 같다.
1) Hot Work Permit (적색)
모든 화기 작업, 장비 작업, 양수 작업, 전기 작업, 차량 작업 등 화기가 발생되는 혹은 발생 가능한 모든 작업에 필요한 허가로서, 모든 공사용 차량 및 장비는 출입증을 보유함은 물론, 크레인을 필요로 하는 경우, KNPC 혹은 KNPC가 인정한 제3의 검사업체로 하여금 작동여부와 안전성 여부를 검사하게 하여 합격한 차량 및 장비에 한해서 현장 투입이 가능하다.
Hot Work Permit을 발급하기 위한 사전 준비 작업은 아래와 같다.
-각종 장비 및 공도구의 안전 검사 확인증 보유
-출입증 보유
-안전장구 비치
-소화기 준비
-물 분사가 가능한 호스 준비
-가스 누출 검사
-안전 비계틀 검사
-비상 대기원 상주
2) Cold Work Permit (녹색
)
Hot Work를 제외한 모든 작업에 필요한 허가로 그 종류는 비계 작업, NDE 작업, 구리 망치를 이용한 볼트체결작업, 수동 펌프를 이용한 수압 테스트, 그리고 보온 및 도장 작업 등이 있다.
3) Entrance Work Permit (황색)
각종 밀폐공간 (용기 및 트렌치 등)과 터파기 지역 등의 출입을 위한 허가로서 가스 질식사를 방지하기 위함이다. 중요한 점은 밀폐공간을 출입하는 인력 장비에 대하여 상세하게 작성하고 출입시간을 반드시 기록한다는 점이다.
4) Excavation Work Permit (백색)
터파기 작업을 위한 허가로 깊이가 90 센티미터 이상의 경우 필히 득하여야 한다. 허가를 받기 위해서는 운전 및 정비 부서의 기계, 전기, 계장, 통신 등 12개 부서장의 결재를 받아야 하며, 최종적으로 안전부서의 확인을 득하면 Hot & Cold Work Permit를 확인받아 터파기 작업이 가능하다. 많은 부서의 결재를 받아야 하는 관계로 보통 15-30일 정도가 소요된다. 특히, 수동 기계 등의 작업 방법을 반드시 명시하여야 한다.
4. 기능인력의 채용
3국인 기능 인력을 채용하여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관계로 그들의 특성을 제대로 파악하여야만 제대로 공사를 할 수 있다. 쿠웨이트에서 일하는 3국인은 주로 인도, 파키스탄, 스리랑카, 방글라데시, 네팔, 태국, 필리핀, 이집트, 시리아, 이란 등으로 혼합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토목 건축 공사에는 사막 기후에 강한 이집트와 시리아 인력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며, 세밀함을 필요로 하는 배관, 전기 및 계장 공사에는 인도인과 태국인, 중장비 운전은 파키스탄인이 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1) 현지 채용
타 공사 현장에 일하고 있거나, 계약이 완료되어 귀국 예정자 또는 입국 비자로 들어와 구직 중인 중간 관리자 및 전문 기능인력이 대상이며, 직접 인터뷰하여 채용하는 방법이다.
임의 계약이 성사되면 채용 예정자는 현재 근무중인 업체에서 퇴직한 후에 본국으로 귀국하게 되는데, 반드시 현재 보유한 비자를 취소하여야 한다. 만약 비자를 취소하지 못하면 새로운 비자 취득이 어렵고 쿠웨이트 재입국 또한 불가능하게 된다.
참고로 쿠웨이트 출국 시 비자가 취소되면 여권을 복사하여 스폰서에 제출하면 신규 비자 발급 작업이 즉시 가능하다. 신규 비자를 받기 위해서는 주로 1.5에서 3개월, 경우에 따라서 6개월 이상이 소요되기도 한다. 비자가 발급되어 채용자의 본국 주소에 항공권을 보내고 쿠웨이트로 입국하게 되면 정식 계약한다.
참고로 중요 인물이거나 긴급 채용을 필요로 할 경우, 상기 절차를 무시하고 스폰서 대 스폰서 방식으로 혹은 쿠웨이트 실력자를 통하여 비자를 바꾸는 경우가 있으나 별도의 금액이 지불되어야 한다.
현지 채용의 장점은 현지사정에 밝으며 공사 경험이 다양한 사람을 뽑을 수 있으나, 반면에 단가가 비싸며 작업 요령을 잘 알고 있어 신규 작업자에게 나쁜 모습을 보여줄 수 있다.
2) 직접 채용
채용하고자 하는 국가의 전문 인력업체를 통하여 직종별 인원을 2배수 혹은 4배수로 모집 시킨 후 현지에 가서 직접 선발하는 방법이다.
직접 확인한 후 인력을 선발할 수 있으며, 작업자 통제가 용이하다. 그러나, 인력업체의 능력에 따라 인력 선발이 불충분할 수 있으며, 테스트 준비, 방법 등에 의하여 장기간의 시일이 소요된다. 또한, 지역적으로 편중 될 수 있으며, 주로 초보자인 관계로 중동 사정에 밝지 못하다.
3) 간접 채용
채용하고자 하는 국가의 인력 용역 업체가 직접 인원을 선발하여 공급하는 방법이다. 시일이 단축되고 채용비용이 적게 드나, 업체 능력에 따라 우수 기능 인력 확보 여부가 좌우된다.
선발된 인력은 보통 6개월 분에 해당하는 금액을 인력업체가 각출하기 때문에 나중에 말썽의 소지가 있다. 또한 과장된 계약기간과 계약금액을 허위로 제시한 후 인원 송출하는 사례가 빈번하여 본 계약 시 애를 겪는 경우가 많다.
4) 현지 인력공급 업체로부터 인력 채용
현지의 기능 전문 업체가 보유한 인력을 활용하기 때문에 별도의 인원 채용 없이 공사를 수행할 수 있다. 고기능 인력의 경우, 즉시 단기간이라도 채용이 가능하나, 단가가 매우 비싸며 현지 사정에 따라 공급이 어려울 수 있다.
5. 라마단 기간 중의 근무
라마단 기간에는 회교 율법에 따라 해가 떠 있는 주간에는 물과 음식을 먹을 수 없다. 현장에서는 인력을 회교도와 비회교도로 구분하는 것이 필요하며, 라마단 임금 또한 다르게 계산하여야 한다.
하루에 다섯 차례 성지인 메카를 향하여 절을 하며 신체적으로 수염을 기르고 목 이하 부분의 털을 깎으며 할례를 하고 소변 후 성기를 닦으면 회교도다. 인도와 스리랑카 작업자의 경우, 회교도가 30% 정도이고, 파키스탄과 방글라데시 인들은 99% 정도가 회교도이다.
회교도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오후 14시 이후에는 작업을 시키지 않는다. 이유는 금식을 하였기에 안전 사고의 우려가 있고, 작업 시간 관계로 문제가 발생될 소지가 있다. 라마단기간에 14시까지 작업을 시켰다 하더라도 정상 근무 8시간을 인정해 주어야 한다.
회교도들에게 라마단에는 점심을 공급하지 않는다. 회교도가 아니면서 그들과 같이 조기 퇴근하는 것을 막고, 도시락을 원활하게 지급하기 위하여 회교도들의 안전모와 작업복에 “M” (무슬림) 표시를 하여 구분한다.
라마단 기간 중에는 인력, 장비, 자재 공급 등과 관련하여 여러 제약 조건이 발생하기 때문에 작업 진행이 더딜 수 밖에 없다. 전체 공사 일정을 맞추기 위하여 라마단의 특수성을 사전에 예측하여 반드시 스케줄 관리에 반영하여야 한다.
6. 숙소 운영
쿠웨이트에는 숙소를 전문적으로 운영하는 설비를 갖춘 업체가 많다. 방 하나에 2-8명까지 투숙이 가능하며, 식사는 캠프에서 자체 운영한다. 음식은 채식자와 그렇지 않은 사람으로 구분하여 제공된다. 방 하나에 8명이 생활하는 숙소의 경우 식비를 포함하여 월 170 불 (KD 45) 정도가 소요된다.
숙소 운영자는 숙식을 포함한 숙소 인원 관리까지 수행하므로 별도의 관리가 필요없으나 비상 차량을 항상 대기 시키고 숙소의 장을 정해 작업자들의 공동된 의견을 대변시키기도 한다.
일부 근로자 중 가족이 현지 있는 자 또는 캠프 생활을 원하지 않아 출퇴근하는 경우가 있으나, 차량을 별도로 제공하여야 되고 제반 관리가 증가함에 따라 가능하면 배제하는 것이 좋다.
7. 상벌
고용 계약서의 내용 중에 3개월 동안의 수습기간이 있어 그 기간 동안에 자격 미달이 발견될 경우 자동 해고가 가능하지만 인원 선발의 어려움이 많아 사실상 불가능하므로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계속 고용하는 실정이다.
일부 작업자 중 회사에 심각한 피해를 끼칠 문제아로 판단되는 자는 면밀히 주의 관찰하여 부당 행위가 발견될 경우, “경고장”을 발급하여 주의를 주고, 5번 이상 발급되면 자동 해고가 가능하다. 참고로 회사의 필요에 의해 인원을 공사가 완료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해고하게 되면, 해고자가 이를 쿠웨이트 노동부에 제소할 경우 회사는 제재를 받는다.
우수 기능 인력은 직원과 작업자들의 추천에 의해 선발하여 현금 및 선물로 표창함으로써 상호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생산성을 높이는 계기가 될 수 있다.
8. 해고
고용 계약은 주로 1년 또는 공사 종료를 기준으로 정하며, 해고에는 계약 기간 내와 기간이 지난 후의 2가지 경우가 있다.
1) 계약 기간 내 해고
계약자가 퇴직을 요청하거나 경고장의 누적으로 해고될 경우에는 왕복 항공료를 지급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공사 종료로 해고될 경우, 왕복 항공료는 지급하지 않으나, 잔여 계약기간의 임금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유의하여야 한다.
2) 계약 기간이 지난 후, 공사가 종료가 되었을 경우
공사가 종료되어 해고 할 경우뿐만 아니라, 계약자가 퇴직을 요청하거나, 경고장의 누적으로 퇴직될 경우에라도 왕복 항공료는 제공하여야 하며, 숙식비도 계약서에 명시되어 있으면 지급하여야 한다.
9. 병원 진료
작업자가 출근한 후 진료를 받기 위해 병원에 가서 의사가 인정할 경우, 정상 근무시간인 8시간을 병가로 처리한다. 단, 작업을 수행하다 다쳤는지 또는 본인의 과실로 인해 (감기, 몸살 또는 근무 장소 이외에도 포함) 발생한 것인지 정확히 파악해야 하는 것이 원칙이나 실제 그 구분이 어렵다. 의사가 병가를 인정하지 않을 경우에는 결근 처리한다.
병원 진료를 위해 출근하지 않고 캠프에 머무르고 있으면 결근 처리한다. 단 개인이 병원에 가서 진료 후 병가 확인서를 받아 왔을 경우에는 정상 근무시간으로 인정한다.
참고로 병원 진찰의 경우, 주로 ① KNPC현장 내 치료, ② 지역 보건소에서의 1차 진료, ③ 지역 종합병원에서의 2차 진료, ④ 국가 종합병원에서의 3차 진료 등의 절차를 밟는다. 치료비는 무료지만 사고와 질병 등의 원인이 분명히 밝혀져야만 퇴원이 가능하다.
10. 생산 관리
계절적인 요인, 낮은 숙련도, 목적의식과 동기부여의 결여 등의 이유로 3국인의 생산성은 상당히 낮다.
탄소강 배관 용접의 경우를 예로 들면, 공장조립 (Shop Fabrication)에서 3국인은 12-15 다이아 인치 (Dia-Inch), 한국인은 20-25 다이아 인치를 때우며, 현장에서는 3국인은 8-10 다이아인치, 한국인은 15-20 다이아 인치로 약 60 -100%의 생산성 차이가 난다.
작업 시간의 개념이 희박한 3국인에게는 근무시간과 휴식시간 준수를 위한 사전 교육을 실시하고 지속적으로 점검하여야 한다. 또한, 목표 달성에 따른 인센티브 제도를 정착시켜 열심히 일을 하면 돈을 벌 수 있다는 생각으로 바꾸어야 한다.
11. 장비 관리
각종 중장비의 임대료가 상당히 비싸고, 임대 장비의 90%이상이 노후화되어 있어 잦은 고장이 발생한다. 또한 장비 임대업체도 한정되어 있어 선택의 폭이 좁고 적기에 공급받기 어렵다.
건설 장비의 출입 절차가 복잡함을 빌미로 많은 이권이 개입되어 장비 사용료의 증가 요인이 되고 있으며, 반출 또한 어렵다. 더구나, 장비 운전 기사의 출퇴근까지 지원해 주어야 한다.
정비공을 항상 현장에 대기시키고 장비가동 시간표를 만들어 실 작업시간을 관리하여야 한다. 작업 시간은 일반 근로 시간보다 30분 늦게 착수, 30분 일찍 종료함으로써 로스타임 (Loss Time)을 최소화하여야 한다.
12. 품질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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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인의 품질도와 기량은 한국인 보다는 많이 떨어진다. 정확한 작업 방법의 설명으로 다소 기량의 증가는 보여지나 언어문제 및 기존 작업 방법의 답습에 의해 근본적인 해결에 어려움이 있다.
배관 공사를 예로 들면, 주로 현장에서 발생되는 문제점은 수직과 수평도 맞춤을 못하며, 45도 엘보우 설치 및 미터 작업은 상당한 고난도 작업이 된다. 플랜지 설치 작업을 잘 못하며, 시공도면을 작성해야 작업이 가능하다.
따라서, 품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정확한 시공도면 작성이 필수적이며, 우수 기능인력은 선발하여 포상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문제 기능 인력, 특히 용접공의 경우, 벌금 및 재활 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 품질을 위해서는 지속적인 현장 조사 및 감독이 필요하다.
13. 안전 관리
쿠웨이트의 안전 체계는 국내보다 더 복잡하고 다양하다. 국가 최대의 중요산업이며, 수입원이기도 하나, 시설이 매우 노후화되어 있고 운전과 정비의 미숙으로 안전사고가 많이 일어난다. 따라서, KNPC내에서는 모든 작업보다 항상 안전이 최우선이다라는 의식이 팽배하다.
KNPC내 안전과 관련된 부서는 ① 산업 안전부 (Industry Safety Dept.), ② 정유공장 안전부 (Refinery Safety Dept.), ③ KNPC 안전부, ④ 프로젝트 안전부 등 4개가 있다.
KNPC에서는 건설, 운전 및 정비 등 모든 작업이 이 4개 안전부서와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어 불안전한 행위의 작업일 경우 즉시 중단이 되며, 모든 조치가 완료된 후에야 다시 시작할 수 있다. 따라서, KNPC의 안전 매뉴얼을 반드시 숙지하여 철저하게 지키는 것이 좋다.
(입력: 2008년 8월 3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