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플랜트소식 (No.244, 2010년 08월 23일)
1. 리비아 경제사회개발펀드의 에너지 시티 프로젝트
리비아 정부는 지난 6개월 동안 중단되었던 544억 불 규모의 에너지 시티 프로젝트 개발을 공식적으로 재개한다고 지난 8월 22일 밝혔다. 이에 따라 경제사회개발펀드 (ESDF)사는 마르사 엘브레가 (Marsa El-Brega)와 라스라누프 (Ras Lanuf)의 2개 도시를 에너지와 산업시설의 허브로 만들기 위하여 투자자들과의 협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2개의 특별회사를 설립하였다. 첫 번째 회사인 에너지시티개발회사는 플루어가 수행하고 있는 마스터플랜 업무를 감독하게 되며, 두 번째의 오일가스산업개발투자회사는 정유공장, 가스플랜트, 석유화학 및 인프라 등의 사업에 외국파트너와 제휴하거나 혹은 단독으로 직접 투자하여 이 초대형 에너지 시티 프로젝트를 15 년에 걸쳐 3단계로 개발할 계획이다.
마르사 엘브레가 에너지 시티에는 기존의 LNG 공장을 3배로 확장하고 신규 NGL공장 건설과 함께 일산 35만 배럴의 정유공장, 올레핀과 아로마틱스 콤플렉스 등이 들어서며, 그 외 PVC파이프공장, 세제공장, 철근 압연공장 등도 건설된다. 그리고, 라스라누프 에너지 시티에는 기존 정유공장을 업그레이드하고 석유화학공장의 생산능력을 50%로 확장할 뿐만 아니라, 폴리에틸렌 플랜트도 25% 증대시키는 한편, 폴리프로필렌공장도 신설한다. 그 외 연산 2천만 톤의 석유화학 콤플렉스, LNG 및 NGL 공장, 신규 에틸렌 크래커, 폴리실리콘, 알루미늄, 탄소봉, 세라믹, 콘크리트 등 각종 산업이 유치될 예정이다. 동시에 이 두개 에너지시티의 인프라스트럭쳐도 개발되는데, 특히 2개의 기존 공항이 업그레이드되고, 새로운 항구와 1,500 MW의 발전소도 건설된다. 또한 이 지역에 29,000개의 새로운 주택과 함께 2개 도시 사이에 위치한 알에갈리아 (Al-Egalia)지역에 별5개의 리조트호텔이 들어선다.
2. 쿠웨이트 KOTC의 LPG충진플랜트 프로젝트
쿠웨이트석유운송회사 (KOTC)가 발주한 2억 불 규모의 LPG충진 플랜트 프로젝트를 한화건설이 L&T와 켄츠의 막판 경쟁을 제치고 수주하였다. 지난 3월에 마감된 입찰에서 인도의 L&T가 최저가인 2.1억 불을 제출하였으나, 발주처에서는 예산보다 높다는 이유로 가격 재협상 (쿠웨이트에서는 “모마라싼”으로 불리며, 일종의 경매방식을 통한 가격 내리기임.)을 시도하였으며, 결국 한화건설이 최저가 업체가 되어 역전 수주에 성공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쿠웨이트 북쪽 움 알아이쉬 지역에 시간 당 4,800기의 LPG 충진시설과 저장탱크, 펌프 및 압축시설을 건설하는 EPC공사로, 정식 계약은 오는 9월 1일에 체결될 예정이다.
3. 사우디 이븐루쉬드의 얀부 아로마틱스 플랜트 프로젝트
사우디의 이븐루쉬드가 발주하는 얀부 아로마틱스 플랜트 프로젝트의 EPC입찰이 지난 8월 17일에 마감되었으며, 대림산업, GS건설, SK건설, 삼성엔지니어링, 현대건설, CTCI, 사이노펙 등 7개사가 참여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기존의 아로마틱스 플랜트의 생산량을 연산 35만 톤에서 60만 톤으로 확장하는 5억 불 규모의 사업이며, PTA 플랜트 프로젝트의 입찰과 마찬가지로 한국업체끼리의 경쟁뿐만 아니라, 중국 업체와의 치열한 격돌이 벌어지고 있다.
4. 사우디 국영전력회사의 라빅 발전소 6단계 확장 프로젝트
사우디 국영전력회사 (SEC)는 지난 8월 27일에 열린 이사회에서 라빅 발전소 6단계 확장사업의 낙찰 업체로 두산중공업을 승인하였다. 두산중공업은 지난 8월 14일에 실시한 재입찰에서 33.8억 불을 제출하여 최저가 업체로 등재된 바 있다.
5. 사우디 국영전력회사의 리야드 민자 발전소 (PP 11) 프로젝트
사우디 국영전력회사 (SEC)가 발주한 리야드 민자 발전소 프로젝트 (PP 11)의 엔지니어링 컨설턴트로 모트 맥도날드가 선정되었다. 이 프로젝트는 1,729 MW규모의 발전소를 건설하는 21억 불 규모의 BOO 사업으로, 지난 6월 수에즈 에너지 컨소시엄이 전력수급계약 (PPA)을 체결하였으며, 15.8억 불짜리 가스복합화력 발전소공사는 현대중공업이 수행한다.
6. UAE 타크리어의 함리야 저장탱크 프로젝트
타크리어가 발주하는 함리야 (Hamriyah) 저장탱크 프로젝트의 입찰서가 오는 9월 중순에 발급된다. 이 프로젝트는 83,000 입방 미터의 유류를 저장할 수 있는 탱크 9기를 샤자 토후국내 함리야 자유무역지역에 건설하는 1억 불 규모의 공사로, FEED는 테보딘이 맡고 있다.
7. 이집트 동부 델타전력회사의 아인소크나 발전소 프로젝트 중 토목공사 패키지
이집트 전력청의 자회사인 동부 델타전력회사가 발주한 아인소크나 (Ain Sokhna) 발전소 프로젝트 중 토목공사 패키지를 오라스콤과 비식스의 컨소시엄이 6천만 불에 수주하였다. 이 패키지는 1,300 MW 발전소를 위한 5.1킬로미터의 파이프라인이 포함된 토목공사로 공사기간은 24개월이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