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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웨이트 갤러리

옛날 옛적의 쿠웨이트

조성환 2011. 4. 3. 16:24

지금으로 부터 약 340년전

 사람들은 "물 근처에 지어진 요새" 라는 뜻의 말을 줄인 쿠웨이트라는 곳에 자리를 잡았다.

그곳은 지금의 쿠웨이트 시티로 당시에는 아주 조그만 어촌이었으며, 성채에 딸린 창고 주위에 텐트들이 몰려있는 것에 불과하였다.

 

그 당시의 쿠웨이트는 물이 귀한 귀양지로 취급받았으며

사람들은 진주 채취와 고기잡이 그리고 교역으로 힘든 생활을 하였다.

 

성채 주위에 살던 사람들은 아라비아, 이라크, 이란 등지에서 몰려온 부족들로 이루어졌으며 그들에게 협의체가 필요하게 되었다.

첫 번째 이주 부족인 사바 가문에게 총무 역활이 부여되었으며,

법과 질서를 담당하는 업무가 추가되면서 쿠웨이트의 지배 가문이 되었다.

 

11 평방킬로미터에 달하는 초기 정착 지역은 이후 급속도로 커나갔다.

실크로드의 영향으로 쿠웨이트 상인들은 엄청난 거리를 육로와 해상을 이용하여 상품을 실어 날랐다.

쿠웨이트 도우 선박의 수는 800척에 이르렀으며 해상들은 매년 인도와 아프리카 동부로 대항해를 떠났다.

낙타 대상들도 바그다드와 다마스쿠스 사이를 정기적으로 오갔다.

 

실크로드의 종착역인 다마스쿠스와 연결되는 중간 지점에 위치한 쿠웨이트는 19세기 초에 이르러창하는 교역 항구로 발전하였다.

 

그러나, 오토만 제국에 흡수되는 것을 피하기 위하여 당시의 무바르크 대왕은 수장이던 형을 죽이고 반란을 일으켰다.

그리고 1899년 영국 해군의 보호를 대가로

동의 없이 영토를 조차하거나 외국 세력과 지원과 협상을 하지 않겠다는 조약을 체결하였다.

 

20세기 초 아라비아반도에 대규모 유전이 있다는 사실이 확인되면서 쿠웨이트의 전략적 가치가 급부상되었다.

이에 영국은 쿠웨이트에 대한 종주국이라는 지위를 내세우면서 유전의 독점을 주장하엿고 미국 역시 이 지역으로의 진출을 시도하였다.

마침내 1934년 두 나라는 공동으로 출자하여 쿠웨이트 석유회사 (KOC)를 런던에 설립하였다.

 

이렇게 석유 채굴권은 1934 미국과 영국의 합작 기업인 KOC에게 넘어갔으며,

최초의 유정은 1936년에 파여졌고 1938년에는 쿠웨이트에서 대규모 석유가 발견되었다.

 

(쿠웨이트 초창기의 사진들을 아래와 같이 모아 봤습니다.)

 

 

1. 옛날 쿠웨이트 시티와 항구의 모습. 모스크를 상징하는 첨탑 별로 조그만 단지들이 형성되어 있으며 좁은 골목으로 나누어져 있다. 진주 채취와 무역을 통해 살아야 하는 하는 도시답게 해변가의 모든 도로는 바다를 향하고 있다.

 

 

 

 

 

2. 바다를 낀 사막에 사는 쿠웨이트인들은 필요한 양식과 물품을 구하기 위해 다른 나라와 무역을 해야만 했다.

그들은 배를 직접 건조하여 인도양과 아프리카 동부해안으로 대항해를 하였으며, 여름에는 진주를 채취하여 페르시아 및 다른 아랍의 항구에서 교역을 하였다.    쿠웨이트의 해변은 배들을 정박하기 위한 수많은 부두로 이어졌다.

 

 

 

 

3. 1902년 3월 20일 베를린의 일러스트 전문 주간지인 BIZ에 실린 쿠웨이트 어촌의 풍경.

쿠웨이트가 영국의 보호령임을 암시하듯 영국해군의 대포들이 그려져 있다.

 

 

 

4. 성벽과 성문이 표시된 지도. 첫 번째 성벽은 1760년에 건설되었으며 길이는 750미터, 마을의 면적은 단지 11 평방 킬로미터의 조그만 어촌에 불과하였다. 그 후 1811년에 건설된 두 번째 성벽의 길이는 2.3킬로미터로 면적은 72 평방 킬로미터로 확장되었다. 마지막으로 1921년에 세 번째 성벽이 지어졌으며 성벽 내 도시의 면적은 750 평방 킬로미터에 달했다. 

 

 

 

 

5. 300년 전의 쿠웨이트 시티를 상상하여 아사드 보 나쉬라는 이름의 미술가가 그린 그림.

 

 

 

6. 쿠웨이트에서 가장 아름답다는 쉐이크 무바라크 궁전으로 1907년 시티 중심가의 해변에 건설되었다.

세이프 (Seif) 궁전으로 불리었으며 일부 건설 자재는 인도에서 수입하였다.

 

 

 

7.  궁전 옆에 위치한 영국 총독 대리의 관저로 당시에는 쿠웨이트에서 가장 높은 깃대를 설치하여 위용을 자랑하였다. 쿠웨이트의 무바라크 대왕은 1899년 당시 세계 최대 강국이었던 영국과 조약을 체결하여 영국군의 보호를 받았다.

 

 

8. 1903년 11월 28일 인도의 커즌 총독이 쿠웨이트를 방문하였으며, 쉐이크 무바라크 대왕이 직접 말을 타고 기수와 함께 마중을 나가고 있다.

이로 인하여 영국과 쿠웨이트의 우호적인 관계는 더욱 증진되었다.

 

 

 

 

 9. 영국의 커즌 인도 총독 부부가 당시 새로 건설된 슈에이크 부두에 도착하여 무바라크 대왕의 영접을 받고 있다.

특별히 인도에서 수입한 화려한 마차가 대기하고 있다.

 

 

 

10. 커즌은 영국의 정치가로 인도 초대 총독 (1898-1905)과 영국 외무장관 (1919-1924)을 지냈으며 재임시 영국의 정책결정에 중요한 결정을 했다.

 그는 1895년에 시카고의 백만장자인 레이터의 딸 메리 빅토리아와 결혼하였다.

 

 

 

 

 11. 1921년 세 번째로 건설된 성벽과 그 안에 위치한 도시.

 

 

12. 쿠웨이트 시티를 둘러싸고 있는 성벽의 모습. 1921년에 진흙 벽돌로 건설된 이 성벽의 길이는 6.4킬로미터이며 4

개의 성문이 있었다

.

 

 

 

 

 13. 18세기 중엽 아라비아반도에 출현하여 이슬람 복고주의 운동을 주도하고 있는 매우 호전적인 와하비파가

자주 쿠웨이트를 공격하고 있었다.

위의 사진은 와하비파로부터 도시를 방어하기 위해 성벽에 늘어선 쿠웨이트인들

. 2교대로 나누어 24시간 경계를 섰다.

 

 

 

 14.

쿠웨이트 시티에서 서쪽으로 32킬로미터 떨어진 자흐라 오아시스에 위치한 레드포트

(Red Fort).

이곳에서 나오는 샘물은 소금기가 높아 사람들이 마실 수 없다고 한다.

 

 

 

 

 

15. 1928년 1월 27일 밤 무슬림 형제단의 와하브파는350명의 낙타병과 40명의 기마병을 이끌고 쿠웨이트의 자흐라를 공격하였다.

쿠웨이트를 돕기 위해 영국군이 투입되었다. 서쪽 성문에 도착한 해군들이 쿠웨이트 전사들과 사진을 찍었다.

 

 

 

 

 

16. 1928년 영국 공군이 남쪽 성문에 진지를 구축하였다. 비행기와 장갑차, 그리고 텐트가 보인다.

 

 

 

 

 

17. 국왕은 베드윈을 포함한 국민들을 총동원하고 영국군의 지원을 받아 와하브파의 침략을 격퇴시켰다.

1930년 영국 공군기가 퇴각하는 무슬릠 형제단을 공격하고 있다.

 

 

 

 

 

18. 1921년 당시의 국왕인 쉐이크 아흐마드 알자베르 재위시 쿠웨이트 국기.

붉은 바탕에 쿠웨이트라는 아랍어를 흰색으로 써서 1961년 독립할 때까지 국기로 사용하였다.

 

 

 

19. 카라반들이 성문을 통과하고 있다. 이들은 물건을 팔기 위해 곧 바로 장터로 간다.

 

 

 

 

20. 쿠웨이트 시티의 중심에 있는 사팟 (Safat) 광장의 장터. 낙타를 타고 온 베드윈 상인들이 가져온 물건을 팔고 필수품을 사가는 시장이다. 유목민들은 1년에 한 번 이곳을 방문하여 꾼 돈을 갚거나 친척들의 안부를 확인한다.

 

 

 

 

 

21. 장터는 주민들과 베드윈, 낙타 무역상들의 만남의 장소다.

상품, 아이디어, 소식들이 여기서 교환된다. 무역상들이 사막과 도시를 거치면서 획득한 정보가 전달되는 곳이다.

 

 

 

 

22. 베드윈들이 세금을 편리하게 내게 하기 위해 사팟 장터에 위치한 세관 건물.

 

 

 

 

 

23. 사막에서 모은 잔나무 덤불을 가득 실은 낙타가 장터로 가고 있다. 잔나무 덤불은 연료감으로 매우 인기가 있었다.

 

 

 

 

24. 성 밖에서 살고 있는 베두윈 캠프.

 

 

 

 

 

25. 성 밖에서 길어온 생수를 염소가죽 백에 담아서 노새에 싫어 성문을 통해 들어가고 있는 물장수들.

성내 주민들이 마실을 생수를 파는 매우 중요한 장사다.

 

 

 

 

 

26. 해가 뜨면 목동은 염소를 끌고 성 밖으로 나가고, 해가 지면 다시 집으로 가기 위해 성문으로 모인다.

성문이 열리기를 기다리는 목동들과 염소떼들.

 

 

 

 

 

27. 쿠웨이트인들은 진주채취와 고기잡이를 위한 배를 손으로 직접 만들었으며 그 기술은 매우 뛰어났다.

당시의 배 만드는 사람들은 글을 읽거나 쓸 줄도 모르는 문맹인이 었으며 도면이나 스케치 없이 배 (도우)를 만들었다.

그들은 장인 정신과 능숙한 손 솜씨로 원자부재가 부족한 상태에서 판재와 판재를 맛대어 배를 건조하였다.

 

 

 

28. 중앙 아라비아에서 이주해온 바하르

, 하마드, 밥타인 등을 포함하는 네즈드(Nejd) 부족들은 매년

아프리카 동부로 대항해를 떠났다. 이 부족들은 큰 라틴 세일 (삼각 돛)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면서 상업의 부흥에 데 크게 기여했다.

 

 

 

 

29. 항해 중의 삶은 인내를 필요로 하고 있다. 배 바닥을 침대로, 하늘을 이불로 삼아 잠을 자고 있는 선원들.

 

 

 

 

 

30. 전형적인 진주잡이 배. 보통 12명 정도의 사람들이 4개월 정도 배안에서 머물면서 쿠웨이트 인접 해안에서 진주를 채취한다.

 

 

 

 

 

31. 1939년 쿠웨이트 해변에는 수 많은 배로 가득차 있었다.

동쪽에서 서쪽으로 가기 위하여 육지를 통하지 않고 배와 배사이를 건너서 갈 수있을 정도였다고 한다.

 

 

 

 

 

32. 어부들이 그물을 손질하면서 평화롭게 쉬고 있는 풍경. 오른쪽에는 당시 어린 아이들의 모습이 보인다.

 

 

 

 

    33. 쿠웨이트 시티의 중심 해변에 위치한 해상세관 건물.

세관원들이 일을 하고 머무는 곳으로 평평한 지붕에 몇 개의 방으로 이루어진 단순한 건물이다.

 

 

 

34. 해안에 있는 곡물시장. 페르시아와 메소포타미아에서 배로 싫어 온 곡물을 하역하여 팔고 있다.    

 

 

 

 

 

35. 1886년에 쉐이크 압둘라 국왕 재위 시절에 주조된 쿠웨이트 최초의 화폐 (쿠웨이트 파이샤)였으나, 단지 몇 개월만 사용되었다.그 이후부터 1961년 독립할 때까지 인도 화폐를 주요 쿠웨이트 통화로 사용하였다.오른 쪽의 10루피짜리 지폐는 쿠웨이트에서 1830년부터 1961년 사이에 통용되었던 7가지 인도 지폐 중의 하나로, 쿠웨이트 장터에서 좋은 조건으로 거래되었다. 쿠웨이트인들뿐만  아니라 베드윈들도 이 지폐를 사용하였다.

  

 

36. 1911년에 무바라크 대왕이 벨기에산 미네르바 자동차를 인도로부터 운전수와 함께 수입하였으며,

이것이 쿠웨이트 (더 나아가 아라비아)에 들어 온 최초의 자동차가 되었다.

 

  

 

 

37. 1911년에 설립된 쿠웨이트 최초의 학교인 무바르키야 (Mubarkiya) 스쿨.

 

 

 

38. 현지 목수가 만든 책상 앞에서 공부하고 있는 무바라키야 학교의 교실과 학생들.

상인, 뱃사람 그리고 국왕의 자제들도 여기에서 공부하였다.

1929년생인 현재의 쉐이크 사바 국왕도 이 학교를 다녔다.

 

 

 

39. 1934년 12월 23일 쿠웨이트의 10대 국왕인 쉐이크 아흐마드 알자베르 알사바가 앵글로 페르시안 오일 (지금의 BP) 및 걸프오일 (지금의 쉐브론)과 역사적인 유전개발 계약에 서명하고 있다.

 

 

 

40. 1938년 2월 23일 버간 (Burgan) 유전지대에서 쿠웨이트 최초로 기름이 발견되었다.

 

 

 

 

 

41. 1915년 영국회사가 쿠웨이트 최초로 설치한 해수담수화시설.

각고의 노력끝에 담수가 생산되었으나 성 밖에서 길어온 물 보다 질이 나쁘고 비쌌다. 결국, 해체되어 예멘의 아덴으로 보내졌다.

 

 

 

 

 

42. 쉐이크 알리 칼리파가 총책임자로 있는 법과 질서를 담당하는 공공치안국의 건물 (1939년).

 

 

 

 

43. 서로 다른 외관을 보여주는 옛날 쿠웨이트상인의 집 모양.

오른쪽 끝 건물은 페르시아 영향을 받은 아치웨이가 있는 상인의 집이며, 그 옆에는 단순한 쿠웨이트 스타일의 드와니야 (사랑방)가 있다. 그 왼쪽에는 인도영향을 받은 쿠웨이트 최초의 2층짜리 콘크리트 집이 있으며 오늘날에는 사두 (Sadu) 하우스라 불린다. 왼쪽끝에 있는 3층 집은 유명한 부자 상인이 살던 곳으로 당시에는 가장 높은 집이었다고 한다.

 

 

 

 

44. 1921년에서 1950년까지 재위한 쉐이크 아흐마드 알자베르 국왕이 거주하던 다스만 궁전의 전경.

 

 

 

 

 

45. 쉐이크 아흐마드 알자베르 국왕이 자신의 1929년 뷰익 (Buik) 모델 자동차를 타고 해안가를 돌아 보고 있다.

기록에 의하면 1911년에 무바라크 대왕이 벨기에산 미네르바 자동차를 인도로부터 운전수와 함께 수입하였으며,

이것이 쿠웨이트 (더 나아가 아라비아)에 들어 온 최초의 자동차가 되었다.

 

 

 

46. 쿠웨이트 최초의 공항은 1927년 7월에 지어졌으며 또한 사상 최초로 여객기가 1928년 8월에 쿠웨이트 땅에 도착하였다.

위의 사진은 1934년 3월 임페리얼 항공의 여객기가 인도로 가는 도중 중간 기착지인 쿠웨이트에서 기름을 넣고 있다.

임페리얼 항공은 1939년에 브리티시 항공과 합병하면서 그 이름은 사라졌다.

 

 

 

 

47. 당시 진주잡이와 무역으로 부자로 명성을 높였던 2명의 진주 상인들.

오른 쪽의 샴란 빈 알리 (Shamlan bin Ali)와 바로 그 옆의 힐랄 알무타이리 (Hilal Al-Mutairy).

특히 힐랄은 여렸을 때부터 진주 다이버로 출발하여 나중에 걸프지역에서 가장 부자가 된 전설적인 인물이 되었다.

 

 

 

48. 진주잡이와 해상무역으로 당시 걸프지역에서 가장 부자였던 상인들과 선장들의 커다란 저택으로,

배가 정박한 바닷가의 가까운 곳에 지었다.

 

 

 

49. 쿠웨이트 시티 서쪽에 위치한 미국 선교 의료원 (American Mission Hospital)의 전경 (1939년).

미국과 쿠웨이트간 협력 증진의 일환으로 최초의 병원건물이 1914년에 완공되었으며

6천 불의 건설비가 들어간 쿠웨이트 최초의 철근 콘크리트 건물로 유명하다. 1939년에 여성을 위한 올코트 메모리얼 병원이 추가로 지어졌다.

(진료 사역을 위하여 병원이 설립되었으나, 1967년 문을 닫을 때까지 53년 동안 단 1명의 쿠웨이트 무슬림만이 기독교인으로 개종하였다는

이야기가 전설처럼 회자되고 있다.)

 

 

 

50. 1935년에 건설 중인 최초의 KOC 오피스 건물.

쿠웨이트 시티에 위치하였으며, 이로 인하여 쿠웨이트 땅에 처음으로 종교와 문화가 전혀 다른 영국인이 들어와 살기 시작하였다.  

당시 KOC는 영국과 미국의 메이저 오일 컴퍼니가 설립한 회사로 본사는 런던에 있었으며, 영국인이 운영하고 있었다.

 

   

(입력: 2011년 4월 3일)(수정1: 2011년 4월 6일)(수정3: 2011년 4월 1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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